간장계란장과 반숙계란장 만들기는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요리법이며,
아이들과 함께 만들기에도 아주 좋은 요리입니다.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계란장조림을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릴게요.
1. 간장계란장의 매력
우선, 간장계란장은 간장을 베이스로 한 양념에 계란을 재워 맛을 더한 한국의 전통 반찬입니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과 감칠맛 나는 간장의 조화는 단순히 밥반찬을 넘어 술안주로도 손색없는 맛을 자랑해요.
그리고 장기 보관이 가능해 미리 만들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언제든지 꺼내 먹을 수 있는 점도 큰 장점입니다.
2. 필요한 재료
간장계란장을 만들기 재료는 계란, 대파, 양파, 매운 고추가 필요하며,
양념재료로는 물, 간장, 설탕, 식초, 참기름이 필요해요. 참 간단하죠!
계란은 실온에서 찬기를 빼주어 삶을때 깨지지 않도록 준비하는게 좋아요.
다진양파. 고추도 다지고. 파도 다려서 한번에 넣어주세요.
물과 양조간장 비율을 1:1로 맞춰 주시면 됩니다.
3. 만드는 과정
반숙계란을 원한다면 삶는 시간을 조절해야 해요.
노른자 속이 약간 흐를정도의 반숙은 6분 30초에서 7분 사이가 적당합니다.
1) 계란이 물에 잠길정도로 물을 담아 주세요. 소금, 식초를 1T씩 넣어주세요.
2) 실온에 한 시간 이상 꺼내어 둔 계란을 조심스럽게 냄비 안으로 넣어주세요.
3) 계란을 넣고 1~2분가량은 조심스럽게 원을 그리며 저어주세요. 이 과정을 해줘야 노른자가 중앙에 자리 잡아요.
4) 계란은 총 6분~6분 30초 정도 삶은 다음 찬물에 헹궈주고, 찬물에 담가 완전히 식혀주세요.
5) 계란 껍질을 조심스럽게 까서 가볍게 헹궈준 다음 키친타올로 물기를 제거해 주세요.
6) 적당한 반찬통에 완전히 식은 간장 물을 부어주고 깐 달걀을 넣어 숙성해 주세요.
7) 최소 6시간 숙성 후에 드시면 됩니다.양념재료를 섞어 준비한 야채와 함께 잘 섞습니다.
삶은 계란을 찬물에 식힌 후 껍데기를 벗기고 준비된 양념에 넣어 잘 섞어주면 완성입니다.
4. 숙성과 맛의 변화
마지막으로, 간장계란장의 맛은 숙성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바로 먹어도 맛있지만, 이틀 정도 숙성시킨 후 먹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숙성 과정에서 계란은 간장과 다른 재료들의 맛을 더 깊게 흡수하면서, 더욱 풍부하고 균형 잡힌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하면서도 맛있는 간장계란장과 반숙계란장 만드는 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집에서 쉽고 맛있게 즐길 수 있는 반찬을 만드는 즐거움을 꼭 경험해 보세요. 감사합니다!